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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국제약 : 매출액은 사상최대 이나 영업이익은 감소. 동국생명과학 공장 이전 비용이 반영되고 있고(3분기까지), 센시안 일회성 광고비가 투입되었 기 때문. 3분기에는 영업이익이 회복될 전망이지만, 작년 3분기에 인사돌 선구매로 인한 호실적을 달성하였기 때문에 실적회복이 표가 나는 시기는 4분기가 될 전망. 매년 성장하는 몇안되는 제약회사.
2. #풍산 : 상반기에는 경기회복 기대감으로 구리가격이 오르면서 재고자산 평가이익과 신동부분 거래 실적이 크게 증가. 하반기에도 주요 광산의 생 산차질과 소극적인 투자 계획으로 공급 부분은 제한적이고 수요는 지속적 으로 견조할 전망. 다만, 중국 정부의 투자 억제 정책으로 인해서 현재가격 수준에서 동가격은 안정화 될 전망. 따라서 재고자산 평가이익은 하반기에 는 제거. 방산의 경우 대통령 선거 등으로 인해서 미국으로 나가는 수출 물량이 상반기 많았으나, 하반기에는 대부분 제거될 전망.
3. #케이씨씨글라스 : 전 사업부가 판가를 10% 이상 인상하였음. 이에 따라 2분기 호실적 기록. PVC바닥재와 PHC파일의 경우 판가 상승과 가동률 상 승이 동시에 일어나면서 호실적 기록. 자동차 유리의 경우에도 가동률 저 하에 따른 우려가 있었으나, 선방함. 판유리의 경우 일부공장의 가동 중단 여파가 있었으나, 7월부터 재가동 되면서 하반기 가동률 정상화에 따른 볼 륨 성장 기대. 해상운임이 오르면서 수입유리의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고, 수급 차질에 따라 가격이 인상되고 있음.
4. #이렌텍 : LG에너지솔루션과 함께 일본 혼다 전기자전거 배터리 팩 납품. 인도지역으로 판매되는 혼다의 전기자전거는 오토바이를 대채해서 인도 대도시의 대기오염 저감 노력의 일환. 현재 연 400억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생산설비를 갖췄으나, 내년 상반기 추가 증설도 전망. 추가로 ESS 부분도 수주함에 따라 300억을 조달해서 라인 증설 시작. 가정용 ODM 사업으로 향후 2~3년간 고성장 하는 가정용 제품을 공급. 4분기 부터 임대공장을 통 해서 생산을 계획하고 있고, 내년에는 자사 공장이 완공될 예정. 전자담배 와 핸드셋 중저가 모델 확대에 따라 본업 매출도 꾸준히 증가.
5. #한라홀딩스 : 만도의 자회사 재평가따른 순익 증가와 고마진 모듈 사업이 증가하면서 호실적 기록. 자체사업 확대를 위해서 노력중. 가장 마진이 좋 은 사업은 에프터마켓과 모듈사업이며, 특히 해외 에프터마켓 사업이 정상 화되어가면서 고마진 기대. 최근 국내 수입차 부품 수입사업을 시작하고 상해에 조인트벤처 설립이 완료되어 중국내 수입차 부품 사업도 진행. 만 도의 의존에서 벗어나 자체사업이 성장하면서 마진율이 증가할 것으로 기 대.
6. #그린플러스 : 2분기 실적은 매출은 시장전망치상회, 영업이익은 하회. 스 마트팜 시공 수요가 확대되면서 큰 폭의 외형 성장이 이어진 반면, 원가가 상승하고 자회사인 그린피시팜이 부진하여 수익성 악화. 스마트팜은 정부 추진 과제 수행 등으로 매출이 늘고, 알루미늄도 고객사는 증가했으나 원 재료인 알루미늄과 철의 가격상승으로 마진은 악화. 장어 판매는 주로 매 장을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지속적으로 코로나19 영향을 받고 있고, 바이 러스까지 퍼지면서 폐사율이 상승하였음. 내년 호주 스마트팜 진출에 따른 신규 매출 기대감이 큼. 내년 3월 중 호주에 1만2000평 규모의 딸기 농장 건설 예정.
7. #씨에스윈드 : 풍력타워 회사. 세계 4대 터빈회사를 모두 고객사로 두고 있고, 소품종 대량생산 능력이 중요하다. 유증자금으로 미국 베스타스 공장 을 인수하고 7우러에 포루투갈 공장을 인수함. 23년부터 본격적인 시너지 가 발생할 전망. 해상풍력은 베트남공장을 통해서 시장 진입 준비 중에 있 음. 구조조정을 통해서 신규 연결법인의 이익전환까지 시간이 걸리겠지만 매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면 이를 커버할 수 있을 전망.
8. #한국조선해양 : 조선업 전반에 원자재 가격 인상으로 인한 2분기 실적 쇼 크 및 유성성 우려 부각.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부채비율 유지, 경쟁 사인 삼성중공업이 무상감자와 유상증자를 연이어 하는 것과는 대조적. 대 우조선의 경우 인수 이전 자본안정을 위한 조치가 필요한 상황. 연간 수주 목표도 이미 달성되어서 가장 안정적인 수주를 보유. 다만, 하반기는 상반 기 대비 수주 모멘텀이 다소 둔화되는 것은 우려.
9. #크래프톤 : 배틀그라운드 뉴 스테이츠 사전 예약자가 긍정적. 세로운 컨 텐츠를 추가하여 게임성과 수익성 모두 긍정적일 전망. 사전 예약자 중 미 국 예약자가 많아서 슈팅게임이 인기인 미국에서 흥행가능성이 높음. 중국 규제 관련 우려는 있으나, 여타 신흥국 매출은 견조하게 성장할 것으로 전 망.
10. #효성화학 : 배트남 신규 설비가 완공되어서 생산능력이 2배로 증가함. 3 분기 중 본격적으로 가동. 내년 본격적인 영업이익 기여 시작할 전망. 상업 생산은 9월부터 시작.
11. #금호산업 : LH 발주가 과거에 최저가 입찰, 추첨제 기준에서 설계 공모 방식으로 변경되고 있음. LH로 공급 이력이 많은 동사에 유리할 전망. 두산 퓨얼셀과 컨소시엄으로 연료전지 패키지를 시공한 레코드가 있어서 관련 수주 전망. 아파트 건설에서도 세종시에 태양광 발전과 연료전지, 우수저류 조를 반영하여 제로에너지 건물 사업을 진행.
12. #현대엔지니어링 : 5월에 주관사를 선정하여 상장 예비심사 청구를 앞두 고 있음. 11월 공모 12월 상장목표. 과거 플랜트 중심이었으나, 엠코를 합 병하여 주택관련 매출이 개선되고 있다. 올해 2만세대 이상 분양 목표치 제시. 순현금은 2.3조원으로 향후 신사업 재원은 충분한 상황. 코로나로 인 해서 일부 해외 현장은 이연되고 있지만 아시아나 동유럽 국가 등에서 기 대하는 수주 물량이 있어서 올해 추가 수주 전망. 국내 시공능력평가 7위 기업으로 현대건설은 2위.
13. #NEW : 영화관 부진에도 넷플릭스로 나가는 영화가 판매가 잘되서 상반 기 별도 흑자. 극장과 스포츠 부분의 하반기에 드라마 사업이 얼마나 커버 하는 가가 중요할 전망. 넷플릭스 영화는 낙원의 밤이 흥행에 성공하였음. 하반기 디즈니 플러스에 공급할 드라마 2편에 대한 제작 매출과 3분기 개 봉예정인 인질의 실적이 반영될 예정. 내년 자회사에서 노멀 드라마 3편, 텐트폴 1편 제작 예정. 드라마 공급에 따른 VFX 자회사의 매출도 증가 전 망.
14. #반도체 : TSMC는 내년 파운드리 가격을 10% 이상 올릴 수 있다고 보도 됨. 삼성전자는 HBM-PIM 제품을 필두로 하여, 병렬 접속을 통해서 성능을 올리고, 추가적으로 디램 내부에서도 연산이 가능하게 하여 CPU 부하를 줄이고 전력 사용량을 증가시킴. 최근 자일링스 등과의 실제 적용 사례가 보고되면서 하이앤드 급 디램 시장에서 기술적 우위를 점할 전망. 일각에 서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다음달 미국 출장 갈 수도 있다는 보도. 미국 방문한다면 비메모리 투자관련 부분이 공개될 가능성이 높음. 웨스턴 디지털과 키옥시아 합병가능성 보도. 양사 합산시 삼성전자 낸드플래시와 비슷한 규모의 시장점유율 형성.
15. #이차전지 : 포스코케미칼 중국회사와 합작하여 중국에 진출하여 양극재 와 전구체 공장 증설. 23년 말 가동 예정이며 24년부터 실적에 더해질 예 정. 각 3.5만톤씩 증설. 우선적으로 LG에너지솔루션에 공급 예정.
16. #제이앤티씨 : 2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하였음. 작년 2분기 베이스가 너무 높았던 점과 올해 2분기 휴대폰 판매가 급감한 것이 동시 에 작용. 3분기에는 영업이익 흑자전환 예상. 3D 커버글라스는 화웨이 외의 중화권 고객을 신규로 확보하고 베트남 3공장 완료로 신제품 생산 본격화. 스마트워치 커버 글라스는 7월부터 생산시작. UTG 부분은 OLED 제조사에 샘플이 보내져서 테스트 중에 있음. 테스트 결과 관찰 필요.
17. #신흥에스이씨 : 2분기 호실적 기록. 삼성SDI 전동공구용 배터리 판매호조 와 전기차 배터리 판매 증대. 분기영업이익이 작년 전체 영업이익의 절반. 증설과 은 하반기 소형 추가 증설과 헝가리 중대형 증설 예정. 18. #한솔케미칼 : 반도체 소재 사업이 본격적으로 성장. 2차전자 사업은 작년 음극재 바인더, 자회사 테이팩스는 전기차용 2차 전지 테이프 출시. 음극 재용 실리콘 첨가제 생산 설비 신증설. 무기 실리콘 첨가제 추정. 22년 750톤 증설 후, 1500톤까지 확대할 예정. 4분기 QDOLED 소재와 라텍스 신 규 판매로 실적 성장 기대. QDOLED는 기존 QLED보다 소재 사용량이 5배 가량 늘어날 전망. 라텍스는 현재 2만톤이 연말까지 8만톤으로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에 크게 기여할 전망.
19. #금호타이어 : 가동률이 올라오면서 정상화 되고 있음. 현재 한국, 중국, 베트남, 미국 공장을 가지고 있음. 재무구조 개선과 관련하여 중요한 광주 부지 매각이 있음. 공장 자체도 오래되었고, 이전을 통해서 신공장 건설을 통해, 생산성 증가시 기사회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 광 주 부지 매각 기대.
20. #화승엔터 : 2분기 연결 실적은 시장 전망치를 하회. 소비 수요는 좋았지 만, 생산 환경이 좋지 않음. 코로나 확산에 따른 인력 감소와 운송 이슈 때 문에 선적 지연. 오더 물량은 다음 분기로 이연될 전망. 베트남 셧다운은 8월말 종료 예정. 오더 물량은 인도네시아와 중국 공장으로 돌려서 생산중 에 있음. 현재 아디다스 내부의 재고가 크게 줄고 있는 상황이라 생산환경 만 풀리면 수요는 충분할 전망.
21. #퓨처켐 : 전립선암치료제인 FC705는 방사성 동위원소와 암표면에 발생 하는 단백질을 표적하는 펩타이드를 조합해 만든 항암제, 현재 국내 1상 진행 중이며, 올해 4분기에 미국 임상도 진행 예정. 동알한 기전의 물질은 노바티스와 포인트 바이오파마에서 연구 중인 물질이 있음. 경쟁 물질 대 비 장점은 동물실험에서 경쟁약물 대비 높은 종양 섭취율로 독성 효과가 높을 전망. 투여 용량이 적고 알부민을 통한 비특이적 결합 감소로 부작용 우려가 현저히 낮을 전망. 같이 개발하고 있는 FC303을 통해서 진단하면, 보다 종합적인 치료 솔루션 제공 가능. 경쟁약물인 포인트 바이오파마는 현재 임상 3상을 진입했으며, 결과는 23년 중반에 나올 전망. 일반 전립선 암의 생존기간이 3~4개월인 반면, 2상 결과는 13.7개월 생존기간을 확보하 여 규제기관의 긍정적 판단 기대. 노바티스의 전립선 암치료제는 상대적으 로 부작용이 심해서 치료과정상 사망 환자가 있었음. 그럼에도 전립선암 암환자의 생존률이 극도로 낮아서 노바티스는 혁신치료제 지정을 받았으 며 올해 하반기에 품목허가 신청 예정. 파킨슨병 진단용 피디뷰는 14년 출 시 이후 실 사례 2만건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미국 조기 상업화 전략 추진. 1상만 추진하거나 임상없이 바로 품목허가 기대. 현재 파킨슨 진단은 미국 GE 의 요오드기반 테스트가 독점. 시장규모는 1억불 정도 임. 국내도 요오드 기반 이었으나, 피디뷰 이후 피디뷰로 완전 대채됨. 알츠하이머 진 단인 알자뷰는 미국에서 아두카두맙 관련 치료제가 승인되었기 때문에 관 련 매출 성장 기대.
22. #풍산홀딩스 : 3분기에는 구리가격 안정화와 올림픽 특수 감소로 인해서 실적이 다소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나, 풍산특수금속의 니켈부분과 풍산 DAK의 실적 성장 기대. 풍산DAK는 구리로 이차전지 리드탭 부분 생산하 고 있음. 최근 전기차 보급 확대에 따라 성장전망.
23. #파마리서치 : 리쥬란과 콘쥬란의 내수 매출 증가와 중국 화장품 매출 증 가로 전반적인 호실적 기록. 보톡스도 매출 반등에 성공하면서 전 사업부 에 걸쳐 성장 기록. 하반기 리쥬란은 시술 케이스 증가로 인해서 홍보가 잘되고 있고, 4분기에는 리쥬란HB가 출시되어 통증감소 가능한 제품으로 마진 증가 기대. 콘주란은 대형병원 진입에 따라 시장점유율 확대 전망. 연 말 보톡스 품목 허가 이슈가 있어서 관심 필요.
24. #HMM : 2분기까지도 호실적 기록. 실적개선 기여도가 물동량 증가보다는 운임 상승효과가 더 큰 상황. 항만 적체 현상 해소시 운님 할증료가 줄어 들 가능성이 높음. 내년 1분기 비수기에 접어 들면서 일부 노선에서 정상 화 전망. 현재까지 가파른 이익증가율이 둔화될 수 있음. 산업은행 전환사 채가 전환되지 않으면 배임이라는 산업은행장 발언이 있었기 때문에, 전환 전망. 다만, 현금 흐름이 좋아서 중도 상환가능성도 열려있음
25. #아시아나항공 : 최근 근거리 사이판 노선의 운항재개 1호기 운행 시작. 초기 탑승객 미미했으나, 점차상승 중. 잠재수요는 충분한 상황이기 때문에 중장거리 대비, 중단거리에서 빠른 수요 턴어라운드 나타날 전망. 화물운송 으로 이익은 버티고 있기 때문에, 여객이 조금만 살아나면 괜찮을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