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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1019 오늘의주식공부
    일일공부 2021. 10. 19. 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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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자료는 투자권유 목적으로 제작된 자료가 아니며, 제작자 소속회사의 의견과 는 관련이 없는 내용으로 투자의사결정시 전적으로 투자자의 책임과 판단 하에 결정되어야 합니다. 본 자료의 제작자는 본 영상의 내용과 관련하여 선행매매금 지, 미공개중요정보 이용금지, 불공정거래(시세조종, 부정거래행위, 시장질서교란 행위, 단기매매차익거래) 금지 등 자본시장법을 포함한 금융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1. #기계업종 : 작년 코로나에도 중국 정주의 건설경기 부양책실시로 인해서 굴삭기 내수시장 크게 증가. 부양효과 크게 없이 1년이 지나면서 효과 소 멸. 중국외 지역에서 사업을 많이 하는 기업의 경우 낙폭이 과다하다고 할 수 있으나, 굴삭기 업종 내에서 중국외 매출 비중이 더 높은 기업이 많지 않음.

     

    2. #자동차 : 중국 내연기관 차량은 지속적으로 판매대수 감소, 전기차는 판 매 확대. 테슬라 제외하고 모두 중국 현지 전기차 업체 판매량이 큼. 현지 전기차 회사들은 가격도 저렴하지만, FOTA나 커넥티비티 기술력 측면에서 도 높은 수준을 달성하고 있음. 향후 중국 전기차들이 글로벌 시장으로 치 고 나온다면 기존 자동차 업계의 재편이 나올 수 있음. 현대기아차는 중국 에서 철수 중이며, 이 생산능력은 인도와 동남아로 재편. 베이징현대 1공 장이 리오토에 매각됨. 폭스콘은 첫 전기차를 공개하며, 애플카 생산 가능 성을 높임. 자체 브랜드 대신 대만 위룽그룹을 첫 고객사로 위탁생산 전망.

     

    3. #반도체 : 삼성전자가 P3 장비발주를 내년1분기에서 2분기로 미룰 가능성 이 높다는 주장이 재기됨. 이로 인해 내년 디램 생산능력 확대는 생각보다 크지 않을 전망. 대신 내년에는 인텔의 사피르 래피드와 AMD의 ZEN4가 서버향 신규 플랫폼으로 출시대기. 모두 DDR5 지원이 가능함. 데이터 전 력 소모량을 개선시킬 수 있어서. 서버 업체들의 우선 교체 기대. 다만, 부 품 업체들이 중국발 전력난으로 인한 수급 문제로 생산에 차질이 일어난 다면 생각보다 메모리 시장의 회복이 빠르게 진행 못될 수도 있음.

     

    4. #한온시스템 : 상대적으로 차량반도체 수급 문제에 피해가 큰 북미 자동차 회사들이 고객사라서 3분기 실적은 시장 전망치 대비 부진 전망. 그럼에도 내년에 폭스바겐의 주력모델 관련 생산 증가와, 북미 자동차 회사의 재고 축적 수요, 현대기아차 생산 정상화 등으로 올해대비 큰폭으로 매출과 이 익이 성장할 전망.

     

    5. #조선업종 : 후판상승을 전가해서 최근 선가가 크게 올라가고 있음. 조선 소 백로그(수주잔고 기간)가 3년이상으로 길어지면서 신조선가 상승압력도 높아지고 있음. 3분기 수주물량부터는 흑자수주 물량으로 파악되고 있음. 23년부터 환경 규제가 본격화 되기 때문에, Co2 규제에 대응하는 선주들 의 투가발주가 증가할 수 있음.

     

    6. #한화솔루션 : 중국 닝보의 PVC 생산능력을 확대할 예정. 글로벌한 PVC 공급 부족이 일어나는 상황에서 증설을 통해 시장 점유율 확대. 가성소다 공급 부분에서 중국의 생산량이 감소하고 있고, 미국의 경우에도 천연가스 상승으로 PVC 생산이 쉽지 않음. 첨단소재 부분에서 시마론에 투자하여 타입5 수소탱크 개발 중이고, OLED용 FMM도 기술을 보유한 더블유오에스 를 인수하여 추가 투자를 통해 첨단소재 사업 확충 예정.

     

    7. #레이 : 4분기 연중 성수기를 앞두고 있음. 구강스캐너 업체인 디디에스를 올초 인수하여 연내 KFDA 인증을 마칠 계획. 메가젠임플란트로 나가는 CBCT기기는 내년 상반기에 제품 제작과 인증 과정을 거쳐 하반기부터 본 격적인 납품 시작 전망. 내년에도 외형이 50% 이상 성장하는 모습을 보일 전망. 중국 조인트벤처 건도 연내 마무리될 전망.

     

    8. #테크윙 : 최근 메모리 핸들러 납품 지연에 대한 부분과 중소형주 조정 국 면에서 주가가 크게 빠짐. 메모리 핸들러는 동사 문제가 아닌 고객사의 사 이트 안정화 이후 납품으로 취소가 아닌 지연 상황. 비메모리부분은 꾸준 히 매출이 증가하고 있음. 따라서 메모리 핸들러 출하시기가 되면 정상적 으로 매출이 일어날 전망.

     

    9. #현대차 : 엑시언트 수소연료전지 트럭 관련 양상체제를 내년 상방기 중 구축 예정. 해당 모델의 가격은 7억원으로 연 2000대 생산능력 보유. 관련 수소연료탱크는 일진하이솔루스에서 공급.

     

    10. #이차전지 : LG에너지솔루션-스텔란티스 조인트벤처 설립을 위한 양해각 서 체결. 북미 또는 캐나다에 설비를 구축하여 24년 상반기 생산 목표. 연 4~5조원 규모의 배터리 공급계약.

     

    11. #원익피앤이 : 2차전지 활성화 공정 장비업체. SK이노베이션이 공격적으로 증설하면서 SK이노베이션 매출 비중이 높음. 유럽 노스볼트에 초기 물량을 납품한 이력이 있어서 레퍼런스 측면에서 국내회사만 공급하는 기업대비 성장성이 큼. 향후 노스볼트와 삼성SDI의 증설 및 추가 수주가 동사의 가 치를 상승시킬 수 있는 요인.

     

    12. #SK이노베이션 : 정제마진 개선에 따라 3분기 이익은 시장전망치 상회 전망. 반면, 화학의 영우 원재료비 상승으로 인한 마진 훼손. 배터리는 매 출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고정비 부담이 많이 줄어들 전망. 일회성 요인들 이 일부 있어 기대보다는 영업적자는 큰편. 4분기 진입한 지금도 정제마진 상승. 유가 상승은 이어지고 있어서 4분기 현재 기조가 이어진다면 4분기 에는 3분기 대비 수익성 개선 전망.

     

    13. #한국카본 : 선박 환경 규제로 인해서 출력제한과 슬로우스티밍(감속)으로 밖에 대응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이 23년부터 시작될 전망. 이로인해서 노후 LNG 선박의 교체 수요는 이어질 전망. 올해 동사의 보냉재 수주도 역대 최대인 상태. 대우조선해양에 납품하지 않고,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으로 만 납품을 진행하고 있음. 다만 보냉재 원재료인 MDI가격이 작년부터 크 게 상승하여 이익률 훼손이 심했으나, 2분기부터 가격이 하락 안정화되어 점차 수익성 회복 전망.

     

    14. #휴젤 : 유럽의약품청 춘천공장 실사. 큰 문제 없으면 유럽 올해 허가 가 능 전망. 미국 FDA 실사는 8월에 완료. 내년 허가 목표로 진행. 인수합병 관련 이벤트가 끝나서 주가가 소강상태이나, 향후 해외진출과 관련한 호재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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