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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20118 오늘의주식공부
    일일공부 2022. 1. 19. 1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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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118

     

    본 자료는 투자권유 목적으로 제작된 자료가 아니며, 제작자 소속회사의 의견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으로 투자의사결정시 전적으로 투자자의 책임과 판단 하에 결정되어야 합니다. 본 자료의 제작자는 본 영상의 내용과 관련하여 선행매매금지, 미공개중요정보 이용금지, 불공정거래(시세조종, 부정거래행위, 시장질서교란행위, 단기매매차익거래) 금지 등 자본시장법을 포함한 금융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1. #CES2022 : 올해 CES에서는 운송, 우주가술, 지속성장, 디지털헬스케어 기업들이 대거 참석함. 산업간 경계가 붕괴되면서 융합이 진행. 2000년 초반부터 진행된 유비쿼터스의 현실화. 자율주행은 로보틱스와 농기계 등으로 확대. 로보틱스는 가전으로 확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분리 되면서 기존의 산업에 선두권 공급망이 무너지고, 새로운 기업들이 등장. ESP로 불리는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들이 등장하고, SaaP/SaaS의 개념도 본격적으로 등장.

     

    2. #엔비디아 : 크리에이터, 디자이너, 아티스트들에게 컨텐츠를 제작하는 무대를 제공함. 옴니버스 스튜디오플랫폼으로 GPU 활용 솔루션과 마켓플래이스 제공, 관련 GPU 탑재된 컴퓨터의 수요도 증가 전망. 23년부터 GPU에 5나노 공정을 적용하기로함. 현재 삼성 8나노 파운드리에서 양산. 자율주행 관련 반도체에서는 Drive Orin과 테슬라의 도조, 퀄컴의 스냅드래곤 라이드 등이 대항마가 될 전망. 자율주행 솔루션인 Hyperion에서는 9개 래이더와 라이다 1개를 지원. 향후 레이더 및 라이다 기업과 협력전망. 테슬라는 점차 부품을 줄여서 레이다만 이용하여 자율주행 구현.

     

    3. #퀄컴 : 기존의 AP는 플래그십과 프리미엄에 집중. XR, ADAS, PC용 CPU 사업 확장 노력. 애플의 M1칩에 자극 받아서 관련 칩 개발 확대. ADAS는 엔비디아처럼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함. 현재 재규어, 볼보 등에 스냅드래곤 라이드 공급. 차량당 2개 탑재, 아직 라이다 미지원.

     

    4. #모빌아이 : 기존 대비 성능이 크게 개선된 아이큐 울트라를 공개함. 12개의 리스크-파이브 코어와, 64개의 가속 코어 장착. 기존 제품 10개를 단일 패키지로 구현함. 5나노 기반의 생산 23년 출시 예상. 모빌아이는 이를 기반으로 테슬라처럼 실 주행 데이터 확보에 주력. 미국 뉴욕과 디트로이트, 유럽의 파리와 뮌헨, 아시아지역은 도쿄, 이스라엘에서 데이터 수집중에 있음. 향후 테슬라처럼 카메라 위주로 자율주행 기술 개발 예정.

     

    5. #GM : Three 0 제시. 충돌과 배출, 혼잡 세가지 모두 제로로 만드는 것을 비전으로 제시함. 플랫폼 혁신 업체로 전환 목표. SUV시장에서는 실버라도 모델, 3만달러대 에퀴녹스와 블래이저가 라인업에 추가. 브라이트드랍의 확대. 자동차 제조에서 운송서비스로 확대. 페덱스와 파트너 관계이자, 월마트를 고객으로 두게 됨. 차량외에도 핸드 캐리어 컨테이너까지 전동식 구동을 지원하는 다양한 제품 라인업 판매와 시스템 구축.

     

    6. #한화솔루션 : 4분기부터 태양광 모듈 출하량이 전분기 대비 증가하고 판매단가가 상승하였음. 올해 태양광 웨이퍼 가격은 하락하여 수익성이 회복될 전망. 동시에 발전사업도 하나씩 매각 예정이라 별도 이익 발생 전망. 상반기 중으로 미국 태양광 산업육성 방안이 최종 확정될 전망. 법안 통과시 기존 미국 모듈 공장으로만으로도 이익증가 효과 전망.

     

    7. #SKC : 동박부분은 5공장 가동으로 판매물량 증가. 성과급 등으로 영업이익은 일시적으로 하락 전망. 화학부분은 성과급과 공장 증설에 따른 초기 비용 발생. 최근 동박 가격 인상되고 있으며, 6공장도 가동시작되기 때문에 1분기 실적은 견조. 아직 본격적인 동박가격 인상은 없음. 21년 가격 상승분을 상반기 내내 점진적으로 반영할 전망. CMP패드 2공장은 작년 완공 이후 추가 수주를 통해서 현재 100% 가동률.

     

    8. #IT : 애플은 MR 관련 해드셋 출시 연기 고려. 올 하반기 공개 목표였으나, 23년으로 연기될 전망. 발열과, 카메라 및 소프트웨어 문제. 인텔 사파이러 래피즈 출시도 2분기에서 하반기로 연기될 가능성 부각. DDR5의 도입이 한두분기 정도 지연될 가능성도 있음. 테슬라는 사이버트럭 생산을 연기할 것으로 전망. 텍사스 오스틴 공장에서 생산할 예정이나, 공급망 문제가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 모습.

     

    9. #만도 : 테슬라의 생산 확대로 인해서 해외 매출이 견조하게 성장하고 있음. 올해부터 미국 및 독일 신규공장 가동 개시로 인해서 작년 대비 생산량 증가 전망. 따라서 동사도 올해 테슬라관련 매출 증가 기대. 미국은 상반기 가동시작, 독일은 하반기 가동시작. 국내 고객사인 현대기아차는 아직까지 가동률 회복이 크게 보이지는 않지만 작년대비해서는 나아질 전망.

     

    10. #엔시스 : LG에너지 솔루션에 전극공정 검사장비, 삼성SDI에는 조립공정, 활성화공정, 모듈 및 팩공정의 검사 장비 납품. 신규사업으로 전고체 배터리에 대한 검사장비도 개발하고 있음. 전고체 전지가 아직 개발단계이기 때문에 가시적 성과는 몇 년 뒤에 알수 있을 전망. CJ제일제당과 HMR 검사장비 공동 개발 후 납품함. HMR 장비는 상대적으로 마진율이 낮음.

     

    11. #동국S&C : 최근 해상풍력 공장 증설 진행. 포항에서 생산되며, 미국으로 나가는 타워가 많은 편이며, 올해 부터는 국내 사업에 대한 발주도 기대. 주 고객사는 두산중공업과 GM, 지멘스 등이며, 국내에서는 직접 풍력단지를 건설하기도 함.

     

    12. #한솔케미칼 : 원재료 가격상승과 NB라텍스 판가 하락으로 인해서 수익성은 일부 훼손될 전망. 반도체 생산공정 소재인 과산화수소는 판가를 반도체 기업들에 점차적으로 전가할 가능성이 높음. 특히 하반기 신규 공장들이 가동되면서 판가 상승과 공급물량 증가 효과 기대. QD 소재는 QD-OLED 적용으로 인해서 공급량 증가 전망. NB라텍스부분은 예측하기 어려움. 이차전지 소재 양산 및 공급 소식과 QD 소재 매출 증가 여부가 반등시 주가 상승 동력이 될 전망.

     

    시장은 시장일뿐.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좋은 기업들에 집중해서 투자한다면 시장이 어려운 것은 지나가는 바람일 수 있습니다.

     

    가끔 바람이 너무 거세더라도 좋은 기업은 바람을 맞으면서 더 크게 성장하는 것 같습니다.

     

    물려있는 기업이라고 방치하지 마시고, 회사에 전화도 해보시고 답이 안나오면 거래하는 증권사 담당직원에게 자료라도 요청하셔서 받아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수료를 비싸게 내는 만큼 자료를 요구할 권리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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