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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에너지 : 유럽 LNG 수요급등으로 인해서 아시아 천연가스 가격이 급등하고 있음. 근원에 있는 가장 큰 부분은 탈 탄소화로 인한 전력 생산의 친환경화로 가스를 이용한 화력발전이 증가하고, 올해의 경우 풍력발전 효율이 낮아지면 서 생긴 부담까지 가스화력발전이 분담해야 하는 상황. 겨울 가스 성수기 진 입 후 추가 가격 상승 우려도 있음. 동아시아 역시 겨울로 들어가면서 난방수 요가 증가할 전망. 가스 가격의 상승은 풍력과 태양광 그리고 전통적인 가스 관련 기업들에게 유리하게 작용하고, 전력기업과, 수소관련 기업, 전기를 대량 으로 사용하는 산업에 불리할 전망. 유럽에서는 원자력의 친환경 분류 여부를 놓고 올해 연말까지 논의가 이어질 전망. 기존에는 원자력도 배제되는 분위기 였으나, 현재로서는 전력부족이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음. 국내에서는 SGC에 너지처럼 SMP+REC 구조인 기업이나 한국가스공사 처럼 가스광구를 가진 기 업이 유리할 전망. 단기적으로는 북해 천연가스 광구 생산차질과 러시아 수출 물량 감소 등이 해결되어야 할 전망. 특히 러시아 의존도가 높은 유럽의 특성 상, 유럽의회에서 러시아산 천연가스 의존도 하향 의결 이후 러시아의 보복 조치로 인한 공급 제한이 문제가 되고 있음. 이는 산업용 연료인 경유와 벙커 C 등의 동반 수요 상승.
2. #자동차 : #차량용반도체 관련 미국 자동차 제조사들은 문제가 조기에 해결될 것으로 보고 있지만, 자동차 반도체 관련 회사들은 23년까지 수급 불균형이 생길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음. 일단 대부분의 공장들은 9월 말에서 10월 중 순 까지 생산중단에 들어가 있는 상황. 상대적으로 테슬라는 아직 생산조정이 적극적으로 일어나고 있지는 않음. 올해 전체로는 1000만대 이상의 생산이 차질을 빚을 것으로 전망
3. #쿠콘 : 기업 및 공공기관등에 API 형태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음. API 사용 건수가 늘어나면 수수료 매출이 증가함. 내년 1월부터 시행되는 마이데이터 사업에서 동사가 사업자로 선정되어 있음. 동사의 데이터는 국내 모든 금융사 의 실시간 전용망 구축으로 500여개 기관의 데이터를 매일 수집하여 다른 기 업들 대비 높은 데이터 보유 및 처리 능력을 가지고 있음. 국내 뚜렷한 경쟁 사가 부재.
4. #경제 : 미국 연준 위원들의 매파적인 발언과 미국 정부의 부채한도 협상으로 인한 불확실성 부각. 천연가스 가격이 하루사이에 10%가까이 상승하고 유가도 2%가까이 상승하는 듯. 에너지 가격이 급격하게 상승. 이로 인해서 미국 국채 금리도 상승하는 모습을 보임. 한편 예산안 통과를 하지 못하면 이버주 이후 연방정부가 멈추고 디폴트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 재기, 현실적으로는 의회 합의로 다양한 옵션을 사용할 수 있고, FED도 다양한 비상계획을 가지고 있음.
5. #피에스케이 : 자사주 취득 계약 체결 공시. 계약금액은 200억 내년 3월까지 진행. 전체 시총의 3.7% 수준. 최근 신규 장비 출시와 관련해서 특허소송 문 제가 부각 되면서 하락함. 동시에 메모리 반도체 업황 둔화 우려도 동사에 영 향을 미치고 있음. 그럼에도 비메모리 관련 신제품 고객사 테스트는 정상적으 로 진행되고 있고, 기업의 주가 부양에 대한 의지는 강한편. 4분기부터 하이 닉스와 북미지역, 중국 까지 반도체 장비 발주가 본격적으로 나올 전망. 영업 이익은 성과급 반영등으로 다소 줄어들 수 있지만 외형 부분은 성장하는 모 습을 보여줄 전망.
6. #켐트로스 : 고분자 합성 및 배합 분석 능력을 바탕으로 이차전지 소재 개발. 첨가제를 주로 개발하고 있으며, 용량과 과충전방지, 난연성, 수명연장, 등에 장점을 가지고 있음. 첨가제는 충방전시 온도 상승을 제어하여 화재를 막아주 는 것이 가장 큰 필요성. 양극첨가물인 산화금속과 양극재 바인더 PVDF 국산 화를 진행 중임.
7. #LX세미콘 : LCD패널 가격 하락과 노트북 판매 둔화. LCD TV 판매 둔화등으로 동사의 주가는 약세, 그럼에도 8인치 파운드리의 타이트한 수급으로 DDI 칩 제조사들은 가격을 인상할 예정. 가격과 수량 둘다 상승하는 국면에서 수량은 정체되거나 감소하고 가격은 상승하는 국면으로 전환. 가격 상승이 물량 감소 를 커버 할 수 있을 정도로 강할 것인지는 3~4분기 실적을 통해서 확인될 전 망. 상대적으로 OLED DDI가 출하 증가 중이라서 단기 실적어려움은 없지만 실 적 성장에 대해서는 불확실성이 다소 큼
8. #전기차 : 충전기는 2021년 상반기 기준 급속충전기 8000개소, 완속 충전기 5.9만기 있음. 25년까지 급속충전기 1.2만개소, 완속 충전기 50만기 설치 목표. 급속충전기는 고속도로 휴게소당 현재 2.6기 이나, 향후 25년까지 25기로 확 대 예정. 전국 주유소와 LPG 충전소에 1500개소 설치 예정. 완속충전기는 전 체 주차공간의 0.3%에만 설치되어 있지만, 향후에는 전체 주차공간의 4%로 확대 예정. 도심지역도 0.4%의 주차공간 대비 설치 비율을 3%까지 올릴 예정. 중국 지리차는 배터리 교환소를 5000개 만들어 배터리를 충전하는 것이 아닌 교환하는 방식을 지속적으로 화대 예정.
9. #두산퓨얼셀 : 중국 포산시에 연료전지 수출. 해외 첫 수출이며, 중국 시장에 진입했다는 의미가 큼. 10월 11월에 국회에서 수소경제법 개정안 통과 및 22 년 HPS 동비 기대감 상승 중에 있음. 올해 수주는 법 개정이 늦어지면서 어 렵겠지만, 내년부터 수주 증가에 대한 기대를 해 볼 수 있을 전망. SOFC 개발 관련 주도권을 자회사인 두산퓨얼셀 아메리카에 줌으로서 향후 두산퓨얼셀이 개발 이후 로열티 지불 가능성이 있음.